포트가 열려있는지 확인법 telnet

텔넷 (Telnet) 서비스

태블로를 사용하다보면 내부의 디비에 접속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내 자리에서 해당 디비로 포트에 접근 가능한지, 열려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TELNET을 이용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텔넷은 인터넷이나 로컬 영역 연결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먼저 윈도우에서는 telnet 가 기본적으로 off되어 있어서 필요하면 설치를 해야 합니다. win +R을 쳐본 다음에 telnet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라고 하면 설치가 필요합니다.

telnet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저의 경우에는 기본 설치는 되어 있지 않아서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통해서 설치했습니다. 먼저 win-R을 누른 다음 control을 쳐서 제어판으로 들어갑니다. 제일 아랫부분의 프로그램 및 기능을 선택한 다음, 왼쪽의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선택해줍니다.

이 때 나타난 창의 맨 아래로 내려가면 텔넷 클라이언트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혹시 영문 윈도우의 경우에는 Telnet Client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기능 켜기/끄기 중에서 텔넷 클라이언트 선택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win-R을 누른다음 cmd를 친 다음 커맨드 창에서 다음과 같이 쳐줍니다.

telnet "ip주소" "port번호"

이렇게 쳐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요, …

1) 계속 대기중이면 포트와 통신이 되지 않은 것이므로 라우터나 방화벽의 오픈이 필요하고 아래와 같은 메시지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2) 만일 포트가 열려있으면 telnet 대기 상태로 들어가면서 커서만 표시됩니다.

외부형 서비스 – You get signal

외부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로서 방화벽이 닫혀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는 YOU GET SIGNAL 입니다. yougetsignal.com 이 그 주소인데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체크]버튼을 누르게 되면 결과가 그 다음줄에 표시되게 됩니다. 화면 우측에 많이 사용되는 포트 목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번역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런 서비스들은 특징상 외부 서비스에서 점검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로컬에서 로컬에 있는 내부망으로의 테스트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고 다만 외부로 서비스 하려는 시스템이 있는 경우에 의미가 있을듯 합니다.

 949 total views,  25 views toda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